Ⅰ. 서론
예술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예나 지금이나 다양한 분야에서 필사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그것은 아직 아무도 모른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도 그럴 것이, 예술의 정의는 수도 없이 경신되어 왔으며 그만큼 양태도 극적인 변화를 이룩했다. 예술은 더 이상 새로운 시각을 요구하지 않는다. 때
1. 사진에서의 예술지상주의
나는 사진을 한다(?). 사진이라는 독립 된지 얼마 안 되는 신생예술은 역사적 기간이 짧고 내재적 속성도 미술이나 음악 같은 다른 독창적 장르에 비해서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더군다나 요즘은 과학적 발전에 더불어 카메라라는 메커니즘의 사진예술은 남녀
예술적 사건이 예술로서 존재하기 위해서는 총체적 비판과정을 거침으로써 사회의 합의된 인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정받은 예술은 하나의 판단 기준으로서 직접적으로 숙의 과정에 개입하기도 한다. 이는 예술이 미학 담론을 바꾸거나 새로이 만들어 내는 규범적 기능을 획득하게 되었음
Ⅰ. 종합예술로서의 건축
리트벨트는 건축가는 화가와 같이 면이 필요하다고 논하면서, 건축가와 화가가 다른 점은 투사광을 반영하고 공간을 시각화해서, 사용된 재료면의 반사광을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 공간을 한정짓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나 의 견해로는 리트벨트가 자
예술영화의 분석 (빈집 제작의도)
“작년쯤 집 열쇠구멍에 붙은 전단지를 떼어내면서, 며칠씩 전단지가 붙어 있는 집은 빈 집이겠구나! 아무도 문을 열고 들어가지 않는 빈집에 대한 이미지가 외롭고 단절된 사람의 이야기로 이어졌고, 그런 빈 집을 열고 들어가 따뜻하게 채워주는 남자의 이야기를
예술마을인 '헤이리 아트밸리'로 선정하게 되었다. 이는 건축과 마을이라는 주제를 통해 개발에 성공한 사례이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헤이리 마을의 근본적인 이념과 개요를 조사하였다. 헤이리의 이념은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인들이 문화예술에 관한 담론과 창작 활동을 하기 위
2-1. 미적 능력과 실천적 윤리의 결합
- 사회적 과정으로서의 미술
- 미적 상상력, 직관력의 실천적 능력: 미적 현실의 특수성
총체적인 삶과 예술이 분리될 수 없고, 예술이 더 이상 예술작품이라는 물리적 현실의 총체만이 아니라는 점은 이미 니체 이후의 서구에서나 동양에서나 공유되고
2) 권력, 지식, 정형화된 교실담론 그리고 수동적 알아가기(received knowing): 대집단 활동
․ 대집단활동의 유아교실담론은 유아들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에 대한 제한된 기회를 제공함.
․ 일반적으로 질문-반응-평가의 유형으로 특징지어져 왔으며 이 구조는 유아들로 하여금 충분히 생각하고, 지
패턴을 발견해내는 대신 역사의 단절과 불연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단독적인 사건을 기록하려고 했다......철학과 역사에서 발굴하고자 하는 ‘심층적 의미(집단적 의식)’란 모든 사상과 존재의 절대적 기반이 아니라 담론에 의해 만들어진 일종의 추상적 구축물에 지나지 않음을 입증하려고 하였다
Ⅰ. 1930년대의 한의학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의·약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된 것은 당시 식민지 조선 내외의 상황에 따른 것이었다. 군국주의화가 강화되면서 경제적으로 자급자족의 필요성이 커진 일본은 의료부문에서도 한약을 통한 신약개발이 활발하게 되었고 한약의 수요는 증가하였다. 조선